-
반응형
"위내시경 전날 금식 시간과 검사 후 식사까지, 직접 경험을 통해 알아본 위내시경 준비와 식사 관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위내시경 전후 주의사항을 통해 안전한 검사를 받으세요."
목차
소개
위내시경 준비
얼마 전 저는 처음으로 위내시경을 받게 되었는데요, 처음엔 생각보다 신경 써야 할 게 많더라고요. 특히 검사 전날 금식 시간과 검사 후 어떤 음식을 먹을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어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경험한 위내시경 준비 과정과 검사 후 식사 관리 방법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위내시경 전날 금식 준비
검사 8시간 전부터 금식
위내시경을 받기 위해서는 검사 전날부터 준비가 필요해요. 특히 중요한 것은 바로 금식인데요, 의사로부터 검사 8시간 전부터 금식하라는 지침을 받았어요. 하지만 그 전에 무엇을 먹어야 할지도 고민되더라고요.
소화 잘되는 음식 식사
저는 검사 전날 저녁에 가능한 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었어요. 개인적으로는 죽이나 미음, 국물 위주로 식사했는데, 속이 편안하더라고요. 의사에게 물어보니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한다고 해서 평소 좋아하던 음식들을 잠시 참았어요. 특히 자극적인 음식은 소화를 더디게 하거나 속을 불편하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조심했어요.
물 섭취
그리고 검사 전 8시간부터는 물조차도 마시면 안 된다고 들었어요. 저는 오전 9시에 검사를 예약했기 때문에 자정부터 금식을 시작했죠. 처음엔 물을 못 마시는 게 힘들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괜찮았어요. 중요한 건 검사를 정확하게 받기 위해 위를 완전히 비워야 한다는 점이었어요.
위내시경 후 바로 식사하지 않기
검사 후 1~2시간 뒤
검사 후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바로 식사 시기였어요. 위내시경 후에는 목에 마취가 풀릴 때까지 음식을 섭취할 수 없다고 들었어요. 저도 검사 직후 1~2시간 정도 기다려야 했어요. 처음엔 왜 이렇게 오래 기다려야 하나 했는데, 나중에 들어보니 마취가 덜 풀린 상태에서 음식을 먹으면 기도로 넘어갈 수 있어서 위험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마취 풀리고 식사
검사가 끝나고 나니 목이 조금 아프긴 했지만 금방 나아졌어요. 기다리면서 마취가 서서히 풀리기 시작했을 때 병원에서 물을 먼저 마셔보라고 해서 천천히 마셔봤어요.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마시니까 괜찮았어요. 그리고 완전히 마취가 풀렸다는 느낌이 들었을 때 첫 식사를 했죠.
위내시경 후 첫 식사: 죽과 부드러운 음식
죽 섭취
위내시경 후 첫 식사는 정말 중요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죽을 먹었어요.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아서 속이 편안했고, 소화도 잘되었어요. 이때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속을 자극해서 불편함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저는 식사 후에도 속이 편안해서 검사 후에도 무리 없이 생활할 수 있었어요.
자극적인 음식→속 불편
사실 병원에서 주는 안내를 잘 따르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저는 예전에 검사를 받을 때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속이 불편했던 경험이 있어서 이번엔 더 주의했어요. 매운 음식이나 고기류는 당일에는 피하는 게 좋다는 걸 이번에 다시 한 번 느꼈어요.
위내시경 후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콩나물국 : 맑은 국물 섭취
검사 당일에는 평소 즐겨 먹던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뜨거운 음식은 전부 피했어요. 검사 후에는 위가 예민해져 있어서 자극적인 음식이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저는 최대한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만 식사했는데, 특히 콩나물국 같은 맑은 국물이나 밥을 조금씩 먹으면서 몸 상태를 체크했어요.
작은 양부터 천천히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음식을 천천히 먹는 거예요. 마취가 완전히 풀렸다고 해서 급하게 먹으면 속이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작은 양을 천천히 먹으면서 위 상태를 지켜봤어요. 당일에는 무리하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더라고요.
위내시경 후 속을 달래는 음료
생강차와 보리차
위내시경 후에는 물 이외에도 따뜻한 차를 마시면 위를 더 편안하게 할 수 있어요. 저는 생강차나 보리차를 마셨는데, 위가 한결 편안해지는 느낌을 받았어요. 카페인이나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죠.
결론
당일 자극적인 음식 피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 먹기
위내시경을 준비하고 나서 식사 관리를 하는 과정이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졌지만, 경험해보니 규칙만 잘 지키면 어렵지 않았어요. 금식 시간과 검사 후 첫 식사만 잘 신경 쓰면 크게 불편하지 않고 회복도 빠르게 진행될 수 있어요. 특히 자극적인 음식은 검사 당일 피하고,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몸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해요.
2024.09.14 - [건강팁] - 소화가 안 되는 날 소화 불량 완화 방법 소화 잘되는 음식
반응형'건강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암 보험 비교 삼성화재, 현대해상, 교보생명 혜택 총정리 (0) 2024.10.04 갑자기 추워진 날씨 쌍화탕 효능 부작용 칼로리 (0) 2024.10.02 여자 키별 평균 몸무게 표준 체중 미용 체중 미용 몸무게 계산기 (0) 2024.09.29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 밤에 잠이 안 오는 이유와 해결 방법 (0) 2024.09.28 30대 치과보험 추천 비교 삼성생명, 한화생명, 현대해상 (0) 2024.09.27